Screen Shot

page1 | page2 | page3

(1) 화면 구성
gDEBugger의 화면 구성은 사용자가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툴 바와 뷰어를 선택하여 볼 수 있고 응용프로그램의 화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메인 프레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구 윈도우가 화면에 중첩되어 불필요한 화면 갱신 인터럽트가 발생하는 것을 막고 사용자의 화면구성을 저장하고 불러 올 수 있어 사용이 매우 편리합니다.


(2) 성능 그래프 뷰어
gDEBugger가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항목으로는 gDEBugger 자체에서 제공하는 항목,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항목, 특정 그래픽 칩(NVIDIA, ATI, 3DLabs)에서 제공 되는 성능 측정 항목들을 그래프로 볼 수 있습니다. 성능 측정 계수로 사용되는 요소에는 CPU/GPU idle, 그래픽 메모리 점유율, vertex/fragment 프로세서 이용률, 프레임당 함수 호출 회수, 초당 프레임 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능 측정 계수들을 통해 GPU 내부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좀 더 상세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성능 대쉬 보드 뷰어
이 뷰어는 앞서 말한 성능 그래프 뷰어를 수직 그래프 형태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래프 뷰어나 대쉬 보드 뷰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거나 둘 다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OpenGL 함수 모니터링
gDUBugger는 렌더링이 완료된 직전 프레임에서 호출된 OpenGL 함수 통계와 전체 OpenGL 함수 호출 통계를 보여 줍니다. 리스트는 프로세스가 중단되는 순간마다 기록됩니다. 이런 응용프로그램의 내부 정보를 통해 개발자는 쉽게 OpenGL 함수의 불필요한 호출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호출 스택 뷰어는 현재의 OpenGL 함수가 호출된 과정을 보여주고, 아래 그림의 OpenGL 상태 변수 뷰어는 현재의 material와 projection matrix 값 등과 같은 OpenGL 상태 변수 값을 보여줍니다.

(5) OpenVG 소스 뷰어
소스 코드 뷰어는 호출된 함수의 소스 코드를 보여 줍니다. 호출 스택 뷰어에 있는 해당 목록을 더블 클릭하면 소스 코드 뷰어를 열어 볼 수 있고, 다음에 불려질 함수는 하이라이트 됩니다.


(6) OpenVG 쉐이더 소스 뷰어
쉐이더 뷰어는 사용하고 있는 모든 쉐이딩 프로그램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이 쉐이더들의 소스 코드, 매개변수와 활성화된 uniform 값, 프로그램 매개변수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뷰어를 통해 소스를 수정하면 즉시 응용프로그램에 바인딩 됨으로 다음 프레임부터 수정된 쉐이더 프로그램이 적용되어 화면에 렌더링 됩니다. 이 기능은 응용프로그램 전체를 다시 빌드하지 않도록 해 줌으로 개발 시간을 절약해줍니다.


1 | 2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