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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L 기반의 그래픽 표준인 SVG


SVG(Scalable Vector Graphics)는 2차원 벡터 그래픽을
표현하기 위해 W3C(World Widw Web Consortium)에 의해
제정된 XML 기반의 그래픽 표준입니다.
SVG는 XML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을 모두 수용하고 있으며,
SMIL, GML 등의 다른 XML 언어들과 결합시켜 다양한 웹
어플리케이션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 데이터로
부터 고품질의 역동적인 그래픽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지리정보, 광고 등의 여러 분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장점

-그래픽을 텍스트로 기술하였기 때문에 별도의 그래픽 툴이 필요 없습니다.
-벡터 그래픽을 사용하므로 확대, 축소하여도 원본 이미지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운영 체제와 관계없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여 동적으로 그래픽 문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ASP 등의 웹 기술을 활용하여 인터렉티브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SVG Tiny
SVG는 원래 일반 PC 환경의 웹 페이지에서 사용하기 위한 것으로 만들어 졌으나(FULL 버전), 이후 각종 Handheld 기기가 대중화 되면서 이를 위한 SVG Mobile(Basic, Tiny)이 만들어 졌습니다. SVG Mobile 중의 하나인 SVG Basic은 PDA 수준의 임베디드 기기를 위한 SVG 표준 포맷이며, 그보다 더 적은 리소스를 사용하는 Handset 단말을 위하여 만들어진 것이 SVG Tiny입니다.

SVG Tiny는 JPEG, PNG 포맷을 지원하며, Frame-based 애니메이션이 아닌 Time-based 애니메이션의 제작과 재생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의 벡터 그래픽 저작 도구를 이용하여 SVG Tiny용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으므로 별도의 저작도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SVG Tiny는 휴대폰 등의 소형 단말기에서 벡터 그래픽을 이용한 응용프로그램이나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최근 들어 많은 단말기 제조사나 솔루션 개발업체에서 이를 이용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History
SVG1.0 (2001.9)
SVG1.1 (2003.1)
SVG1.2 draft (2002.11)
SVG Mobile1.1 (2003.1) : SVG Basic1.1 & SVG Tiny1.1
SVG Mobile1.2 draft (2005.4) : SVG Tiny1.2